탈모의 원인과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 그리고 탈모에 피해야할 음식

 오늘은 탈모의 원인과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 그리고 탈모에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할 부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모발은 오래전부터 풍성한 머리카락이 아름다움의 조건중에 하나로 여겨질 정도로 외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탈모의 원인

유전적인 영향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탈모가 발생하고 어른뿐만 아니라 어린아이에게도 탈모가 발생할수 있으며,  어린아이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머리카락을 꼬거나 잡아당기거나 영양의 불균형 또는 부모와의 분리불안, 동생의출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의 생활의 고민과 스트레스로 등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유전적요인은 보통 딸보다 아들이 물려받을 가능성이 높으나 반드시 탈모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하며, 탈모시기도 유전자와 남성호르몬의 분비량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스트레스를 바로 해소한다면 영향을 덜 받겠지만 스트레스를 장기간 방치 하면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켜 두피가 긴장되면서 모근에 영양공급이 부족해져 탈모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고기와 지방질 위주의 식습관과 잦은 음주,흡연,심한 다이어트 나 편식 등은 모근과 모발에 충분한 영양공급을 주는데 방해 하기 때문에 탈모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탈모의 유형

남성형(M자형,U자형)탈모 : 20대 후반이나 30대에 모발이 점차 가늘어 지면서 이마의 좌우부터 M자 형 으로 서서히 후퇴해 가는 M자형 탈모와 이마 중앙으로 부터 후퇴해 가는 U자형 탈모가 있는데, 주로 유전적인 요인이나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원형탈모: 모발이 원형을 이루며 빠지는 현상으로 정수리 부분부터 탈모가 시작되어서 넓어지는 경우를 말하며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면역기능 이상으로 나타나고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재발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여성형탈모: 남성형 탈모와 비교해서 이마 위의 모발선이 유지되면서 머리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적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토로겐을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어서 남성과 같이 완전히 탈모가 되지는 않으나, 모발이 많이 빠지게 되면서 머리 숱이 적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탈모예방에 좋은음식

검은콩: 모발에 좋다고 가장 잘 알려진 음식으로 단백질로 구성된 모발에 풍부한 단백질을 공급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잡곡(현미,조,수수): 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모낭효소의 분비를 줄이고 아연과 구리가 풍부한 음식으로 머리카락을 검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조류(미역,다시마): 모발의 영양분인 요오드, 철, 칼슘 등이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을 도우며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되고 요오드는 특히 모발의 발육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시금치: 탈모방지에 필요한 비타민과 항산화제, 미네날이 풍부하며 소화를 돕고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 모발의 주성분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케리틴 과 비오틴 성분이 달걀에는 있어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고 지루성 피부염과 비듬예방 으로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연어: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D가 풍부하여 혈관계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어서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지방산이 풍부하여 두피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당근: 베타카로틴이라는 당근의 붉은 색소가 몸속에 들어오면 비타민 A로 바뀌는데 비타민A 결핍으로 인한 모발 가늘어짐과 두피의 건조함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베타카로틴을 섭취할수 있는 음식으로는 망고,고구마,호박 등이 있습니다. 


탈모에 피해야할 음식

자극적인음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신체에 열을 발생시켜 두피가 뜨거워지고, 피가 두피로 몰려서 정체가 되는 경우 두피 트러블을 발생시켜서 탈모가 가속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설탕이 많이들어 간 음식을 섭취할 경우 당분이 두피를 이완시켜서 탈모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동물성지방(기름진음식): 동물성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남성호르몬 증가로 탈모 진행에 영향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두피의 피지선이 과대해져서 유분의 과다분비가 유발발되며, 이를 방치했을시에 두피에 수분을 흡수해서 두피를 매우건조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등푸른생선인 고등어같은경우 DHA등과 같이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동물성 콜레스테롤 또한 높다고 합니다.

커피,술: 요즘특히 한국의 커피소비량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데,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모발을 생성하는데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술은 체내에 미네날을 고갈시키고 술과 함께먹는 안주는 주로 기름지고 자극적이여서 모발건강에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정제탄소화물:  인공적으로 합성하거나 도정이나 정제를 거친 곡류로,설탕,흰밀가루,백미가 대표적이며, 이런 음식을 먹으면 체내에서 곧바로 당분화가 될때 인슐린 호르몬이 증가하여 탈모에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상 탈모의 원인과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 그리고 탈모에 피해야할 음식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다대포 해수욕장 주차장 및 낙조분수(음악분수) 방문 후기

비듬: 원인,증상,예방법 알아보기!

울산 대왕암공원 주차요금 및 방문 후기